‘약방에 감초’ 라는 말을 들어보았나요?
 
이 말은 일상생활에서 빈용되는 속담으로, 얼마나 많은 수의 한약 처방에 감초가 들어가는지 짐작할 수 있게 해주지요.
 
한약 처방들을 들여다보면, 감초 못지않게 자주 활용되는 한약재가 또 있으니, 그것은 바로 대추와 생강입니다.
만약 약성이 강하고 독한 약재라면 대추나 감초, 생강처럼 두루두루 여러 처방구성에 포함될 수 있었을까요?
아마 아니겠지요.
 
대추감초블렌딩티는 대추와 감초, 생강 그리고 모과, 유자, 계피로 구성된 블렌딩티이며
‘대추차’로 불려도 될 정도로 그 중 대추의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영양분이 풍부해 식재료로도 많이 쓰이는 대추는
약성이 강하지는 않지만 한약 처방을 조화롭게 해주고 독성을 완화시켜주는 보조약품으로서도 폭넓게 활용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보조적인 기능을 많이 하다 보니, 주인공으로 활약하긴 힘든 한계가 있는데,
많은 처방에 포함되긴 하지만 한약 처방의 이름에 ‘대추’가 들어간 처방은 그리 많지 않은 것을 보면 알 수 있겠지요.
달근한 맛으로 입을 즐겁게 해주며, 우리 몸을 조화롭게 보해 주는 대추의 역할에 집중하다 보면,
특유의 매력으로 주인공보다 우리의 마음을 더 잘 훔치는 ‘신스틸러’ 로서의 면모를 찾아볼 수 있답니다.
오가다의 대추감초블렌딩티는 그러한 ‘신스틸러’로서의 대추의 매력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메뉴입니다.
 
대추는 달고 따뜻한 약재로, 중기의 비위를 보하고 전신의 기운과 진액을 더해주며, 정신적인 안정을 도와 긴장과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약리적으로는 대추의 항염증, 항알러지 작용과 신경계 진정작용이 보고되었고,
또한 항암작용이나 변비 등 상의 개선, 조혈 기능 촉진작용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대추감초블렌딩티를 마시면 그 순한 달콤함에 놀라게 되는데,
이 순하고 부드러운 달콤함은 바로 대추가 주인공으로서 보여주는 멋진 활약상이지요.
 
높은 함량의 대추를 보좌해주는 감초, 생강은 특유의 달달함과 알싸함을 발휘하되
대추의 달큼함을 돋보이게 해주는 선에 머무르며,
새콤한 향기와 강한 개성의 유자와 모과조차 이 블렌딩티에 발랄한 활기를 더해줄 뿐,
처음부터 끝까지 대추의 부드러운 달콤함이 입안을 맴돌며 중심을 잡아줍니다.
 
만년 조연이었던 대추가 보여주는 노련한 맛과 향,
그리고 우리 몸을 보익하며 긴장을 풀고 이완시켜주는 효능이 주인공으로서도 얼마나 멋질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대추감초 블렌딩티의 건강한 원재료

대추 大棗
Jujubae Fructus
비위를 보하고 기운과 진액을 보익하며 영위를 조화롭게 합니다. 한약재의 대표적인 보조약품으로서 약성을 완화시키거나 중기를 보익하기 위해 쓰이기도 합니다.
감초 甘草
Glycyrrhizae Radix
모든 약의 독성을 조화시켜 약효가 잘 나타나게 하며, 편승된 약성을 완화시키는 보조약으로 많이 쓰입니다. 해독작용과 진해거담, 근육이완, 항염증 작용을 보입니다.
생강 生薑
Ginger
따뜻한 성분으로 맛은 약간 매우며, 폐, 비위를 따뜻하게 하여, 기침을 멎게 하고
담을 삭이며, 감기를 낫게 하고, 소화를 돕고 구역을 멎게 합니다. 이외에도 면역력 강화, 감기예방, 항염증 작용, 항암 작용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모과 木瓜
Chaenomeles sinensis Koehne
특유의 향기가 있고 신맛이 강하며, 성질은 따뜻하지요. 풍습을 몰아내고 근육과 경락을 통하게 하여 신경통, 근육통에 효과가 있으며, 기침과 천식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소화기능을 돕고, 피로회복에 효능이 있습니다.
유자 柚子
Citrus ichangensis x
Citrus reticulata var. austera
향기가 좋으며 신맛이 강합니다. 비타민 C, 유기산이 많아 감기와 피부미용에 좋고, 노화와 피로를 방지하지요. 그밖에 배농(排膿), 배설작용으로 체내의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내며, 기관지 천식과 기침, 가래에 효과가 보고되었습니다.
계피 桂皮
Cinamomi Cortex
계피는 기운이 따뜻하고 맛은 달고 맵지요. 비위를 따뜻하게 하여 소화장애를 개선시키고 복통 설사에 효과가 있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진통, 진정, 항염증, 항알레르기 효과 등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에너지가 고갈되어 녹초가 된 당신,
 
심신의 긴장이 풀리지 않아 제대로 된 재충전조차 힘들 땐, 순하고 달큰한 대추감초블렌딩티를 추천합니다.
 
대추를 필두로 한 이 블렌딩티가 우리의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어서 이완시켜주고,
텅 빈 에너지를 따뜻하고 달콤하게 충전시켜주는 것을 느끼는 순간,
당신도 당신 인생의 주인공으로 오늘 하루 수고했다는 대추의 응원이 마음 깊이 전해질 것입니다.

송은모 한의사

오가다 기업부설 R&D연구소 고문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졸업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대학원 박사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전) 강남경희한방병원 한방재활센터 과장
한방재활의학회 정회원
한방비만학회 정회원
척추신경추나학회 정회원